2013/04 4

한옥풍경이 어우러진 전통문화 마을 경남 산청 남사 예담촌

남사예담촌 소 재 지 경남 산청군 단성면 남사리 281-1번지 홈페이지 http://yedam.go2vil.org/ 남사예담촌은 고즈넉한 담장 너머 우리 전통 한옥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어 표면적으로는 옛 담 마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내면적으로는 담장 너머 그 옛날 선비들의 기상과 예절을 닮아가자는 뜻을 가지고 있다. 지리산 초입에 자리잡은 남사예담촌은 안동하회마을과 더불어 경상도의 대표적인 전통한옥마을이다. 경남하면 산청남사 마을이라고 할 정도로 옛날부터 그 명성이 자자했던 이 마을은 양반마을로 또한 전통한옥마을로 유명하다. 전통가옥이 하루가 다르게 사라져가는 요즘 평범하게 살아 가면서 전통가옥을 보존하고, 일부러 찾는 사람들을 따뜻하게 맞아주는 지리산 초입의 이 작은 마을이 유난히 정감 있고..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세글자 - 모성애

이 세상을 만들고 이끌어 온 가장 위대하고 훌륭한 세글자....... 멕시코만 기름 유출 사고로 기름 범벅이 된 자기 새끼를 보며 눈물 흘리는 바다사자. 하지만 새끼는 결국 얼마 되지 않아 호흡 장애로 죽었다는군요. 시장에서 큰 개 한마리가 자기 새끼에게 접근하자 온몸을 던져 필사적으로 개와 싸워 자기 새끼를 구한 엄마원숭이. 나무 아래로 떨어진 새끼 청솔모를 개가 해하려하자 목숨을 다해 필사적으로 새끼를 구한 엄마청솔모. 중국 쓰촨성 지진 당시 젓가락을 잡은 채 피할 틈도 없는 상황에서 아기를 껴 안고 죽어있는 어느 어머니의 시신 그 모든것을 가능하게 한 가장 위대한 세글자는 바로 모성애 입니다. 생선을 팔던 엄마가 아가를 안아주지 못하고 손을 뒤로 한 채 젖을 먹이는 이유는 손에 비린내가 나서 아이가..

아옹다옹 아름다운 벚꽃이 즐비한 경남 사천 선진리성

사천 선진리왜성은 경상남도 사천시 용현면 선진리에 있는 일본식 성으로 일제강점기때 1936년 5월에는 고적 제81호로 지정되었다.,그 후 1963년 1월 21일 사적 제50호로 지정되었으나 왜성이라는 이유로 1998년 9월 8일 지방문화재자료 제274호로 격하되었다. 사료에는 사천신성(泗川新城)이라 기록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선진리성이라고 부른다. 선진리성은 사천읍에서 약 7km 서남쪽에 위치한 평산성이다. 바다와 가까운 지리적 이점 때문에 고려시대부터 조창인 통양창(通陽倉)이 설치되어 주변에 토성을 쌓았다.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는 임진왜란 때 일본군이 조창 터에 왜성을 쌓아 주둔하였고, 뒤이어 정유재란 때 성주변에서 일본군과 조명연합군의 큰 싸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성 주변은 선진공원으로 정비되..

세번째에도 항상 새로운 경남하동 십리벚꽃길

올해로 세번째 하동 벚꽃십리길을 다녀오는군요,. 올해는 평년보다 일주일에서 열흘정도 일찍 개화시기가 왔죠. 매번 가는 곳이지만 항상 새롭고 아름다운 곳이네요. 아침 일찍 출발하여 도착하였지만 하나도 피곤하지 않은 하루였지요. 아름다운 벚꽃이 아마도 피곤도 잊게 해준 듯 합니다. D800 + 시그마 12-24ⅱ, 탐론 24-70VC, 50.4D, 85.8G